경제 & 기술

주식 공부_6월 초 주가 흐름 예상

agentist 2026. 6. 5. 10:04

개인적으로 여러가지 공부와 생각들을 하면서 

이번주 후반부터 다음주까지 주가가 그리 좋지 않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정말 짧은 개인적 생각이니 그냥 읽어보시는 정도로만...ㅋ

 

이유는 크게 두 가지.

  • 첫 번째는 6월 11일 한국 증시 네마녀의 날
  • 두 번째는 6월 11일 스페이스X 공모가 확정

 

잘은 모르지만 네 마녀의 날을 앞둔 시점을 보면 보통의 경우

기관 및 외국인들의 포지션 정리가 시작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미결제약정이 만기일까지 정리되지 않으면

당일 종가에 기계적 청산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관 및 외국인 입장에서는 이를 앞두고 포지션 조절을 시작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포지션 조절이라고 해서 무조건 매도만 하고 그로 인해서 주가가 떨어지느냐

이걸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이번에는 특히나 두번째 이슈인 스페이스X 청약건이 같이 걸려 있다 보니

아무래도 청약 신청을 위해 미리 자금을 마련해 놓는 부분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외국인들이야 그동안 많이 오른 한국 증시에서 수익을 실현할 겸

청약을 위한 자금 마련을 위해 한국 증시를 매도할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게 사실이고

국내 기관들이 얼마나 참여를 할지 모르겠지만

여튼 청약에 참여하려는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그동안에 많이 올라 수익이 발생한 한국증시를 매도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다만 정확한 공모일이 언제인지 모르겠지만,

모든 준비된 자금이 다 청약 물량을 받을 수 있는 건 아닐테니

공모가 끝나고 남은 자금들은 그 이후에 다시 돌아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듭니다. 

 

결론적으로 보면, 

6월 11일 전까지는 아무래도 기관이나 외국인들의 매도세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스페이스X 공모가 끝나면 그 이후에 자금이 다시 들어올 것 같다

는게 제 짧은 생각입니다. 

 

그래서 단기적으로 대응을 해서 잠깐 매도 후 다시 들어올지,

아니면 어차피 장기적인 투자를 하고 있으니 대응 없이 그냥 기다릴지 고민을 해봐야겠네요.